본문 바로가기
共感/생활정보, 건강

북극곰, 남극 펭귄 - 북극에는 곰만 살고 남극에는 펭귄만 사는 이유!

by 꿈꾸는곰탱이 2025. 3. 12.
728x90
반응형
SMALL

북극곰, 남극 펭귄 - 북극에는 곰만 살고 남극에는 펭귄만 사는 이유!

 

가장 큰 이유는 지리적 격리와 진화입니다.

* 지리적 격리: 북극과 남극은 지구상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두 극지방입니다.  이 두 지역 사이에는 따뜻한 기온의 지역들이 넓게 펼쳐져 있어서 곰이나 펭귄이 자연적으로 서로의 지역으로 이동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수천 킬로미터의 거리를 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서식 환경 자체가 극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이동 자체가 생존에 큰 위협이 됩니다.

* 진화의 역사: 북극곰과 펭귄은 각각 북극과 남극이라는 완전히 다른 환경에서 독자적으로 진화했습니다.
    - 북극곰: 북극곰은 '곰' 과에 속하는 포유류입니다.  육지에서 생활하는 곰이 북극의 환경에 적응하면서 진화한 동물이죠. 북극의 얼음 위에서 물범을 사냥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 펭귄: 펭귄은 '펭귄' 과에 속하는 조류입니다. 날지 못하는 대신 물속에서 헤엄치는 데 매우 뛰어납니다. 남극과 주변 해역의 차가운 환경에 적응하며 진화했습니다. 물고기나 크릴새우 등을 잡아먹고 삽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1. 서식 환경과 먹이 사슬의 차이

* 북극: 북극은 '북극해' 라는 바다를 중심으로 주변을 유라시아 대륙과 북아메리카 대륙이 둘러싸고 있는 형태입니다. 북극곰은 얼음 위에서 주로 생활하며, 주 먹이는 물범입니다.  북극에는 물범 외에도 순록, 북극토끼, 물고기 등 다양한 먹이가 존재합니다.

* 남극: 남극은 '남극 대륙' 이라는 땅덩어리를 중심으로 주변이 남극해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펭귄은 주로 남극 대륙 주변의 바다와 해안가에서 생활합니다.  남극해는 크릴새우가 풍부하여 펭귄의 주요 먹이가 됩니다. 또한 물고기, 오징어 등도 먹습니다. 남극에는 펭귄 외에 사람이 사는 영구적인 육상 포식자는 거의 없습니다. (남극에는 육상 포유류가 거의 살지 않습니다.)

2. 생태적 지위 (Niche) 의 차이

* 북극곰의 생태적 지위: 북극곰은 북극 생태계의 최상위 포식자입니다.  육지와 바다를 넘나들며 먹이를 사냥하고, 다른 동물을 견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 펭귄의 생태적 지위: 펭귄은 남극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최상위 포식자는 아닙니다.  바다표범, 범고래 등 펭귄을 잡아먹는 포식자들이 존재합니다.  펭귄은 크릴새우와 물고기를 잡아먹으며 남극 먹이 사슬의 중간 단계에 위치합니다.

반응형


3.  펭귄이 북극에, 북극곰이 남극에 살 수 없는 이유

* 펭귄이 북극에 산다면?  펭귄은 남극의 혹독한 추위에 잘 적응했지만, 북극의 육상 포식자 (북극곰, 여우 등) 들에게 취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북극의 먹이 환경이 펭귄에게 최적화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크릴새우가 남극해만큼 풍부하지 않음)

* 북극곰이 남극에 산다면? 북극곰은 물범 사냥에 특화되어 있지만, 남극에는 북극 물범과 같은 종류의 물범이 없습니다.  남극 물범은 북극 물범과는 다른 종이며, 서식 습성도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펭귄은 육상 포식자에 대한 방어 능력이 북극 물범보다 약할 수 있지만, 북극곰이 펭귄을 주 먹이로 삼기에는 남극 환경이 북극곰에게 덜 적합할 수 있습니다. (남극은 북극보다 더 춥고, 육지 면적이 적음).  가장 중요한 것은 북극곰이 남극으로 자연적으로 이동할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북극에 곰만 살고 남극에 펭귄만 사는 것은 지리적 격리, 진화의 역사, 서식 환경과 먹이 사슬, 생태적 지위 등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한 결과입니다.  두 동물 모두 각자의 환경에 최적화되어 진화했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분포를 보이는 것입니다.

 

https://im.newspic.kr/Znbs2ML

 

펭귄이 인간을 보면 따라오는 이유

 

im.newspic.kr

https://im.newspic.kr/bY8vbGY

 

친구한테 발로 까이고 아파서 문질문질 하는 북극곰

 

im.newspic.kr

https://im.newspic.kr/j8SN9Cl

 

16살 때부터 연애했다...故김새론 측, 김수현과 6년 사귀고 헌신짝처럼 버려졌다 충격 폭로

16살 때부터 연애했다...故김새론 측, 김수현과 6년 사귀고 헌신짝처럼 버려졌다 충격 폭로 故(고) 김새론의 유족이 배우 김수현과의 열애설이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10일

im.newspic.kr

 

 

 

 

728x9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