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共感/생활정보, 건강

~로서, ~로써 차이점, 구별방법

by 꿈꾸는곰탱이 2024. 5. 23.
728x90
반응형
SMALL

우리나라말이 쉽고 쓰임도 많고 표현이 다양하지만 어떻게 보면 상당이 어려운 글인 것 같습니다. 

 

비슷한 말도 많고, 같은 단어지만 어감이나 상황에 따라 의미가 차이가 나죠.

 

그중 하나인 '~로서', '~로써'도 상당히 헷갈리는 단어 입니다. 

 

저도 이번에 좀 정리해 둬야 겠다 생각해서 찾아서 정리해봤습니다. 

 

728x90

 

- ~ 로서 : 지위나 자격을 나타내는 조사, 또는 어떤 동작이 시작되는 것을 나타내는 조사

- ~ 로써 : 수단이나 방법, 재료를 나타내느 조사, 시간의 기준점을 나타내는 조사

 

알거 같기도 하고 약간 아리송하네요 ㅎㅎ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보면, '나는 이 일의 담당자로서', '현재로서는 할 일이 없다.' 등 ~로서를 사용할 수 있고,

 

'이것은 밀가루로써 만들어졌다.', '사람에게 받은 상처는 사람으로써 치유받아야 한다.' 등으로 사용할 수 있겠네요. 

 

우리가 예전에  '로서'는 사람에게, '로써'는 사물에게 사용한다고 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거의 맞는 사용법이지만, 위의 '사람에게 받은 상처는 사람으로써 치유받아야 한다.' 같은 부분은 틀리게 되겠네요. 

 

바르고 정확한 의미로 사용을 하면 좋겠지만, 꼭 로서 또는 로써를 써야만 하는 것은 아니죠. 

 

그냥 조사를 빼고 써도 됩니다. ㅎㅎ 

 

'이것을 밀가루로 만들어졌다', '나는 이일의 담당자로... ', '현재로는 할 일이 없다.' 등등... 꼭 사용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용할 때는 의미를 알고 쓰면 좋겠죠~

 

 

728x90
반응형
LIST